상단여백
HOME 뉴스
충주! 빛의 도시가 되다.< 세계의 빛! 충주의 빛! 생명의 빛! >
  • 이상조(충주시관광과 관광개발팀장)
  • 승인 2018.04.05 16:26
  • 댓글 4

삼국의 문화가 융합된 중원문화의 산실인 충주시가 빛의 도시로 재탄생한다.

충주세계무술공원(충주시 금릉동 소재)은 '세계의 빛! 생명의 빛!'을 주제로 세계적인 빛 테마공원으로 탈바꿈하며, 충주 관광산업의 새로운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우리의 충주는 국토의 중앙에 위치해 지리적인 이점과 충주호와 종댕이길, 하늘재, 비내섬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고루 갖추고 있으나 이를 살릴 수 있는 뚜렷한 관광산업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충주시는 소득증대,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 등 황금알을 낳을 수 있는 관광 상품의 부재를 해소하고 둘러보는 관광이 아닌 체류형, 숙박형 관광형태의 전환을 꾀하게 되었다.

관광산업은 여타산업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경제적 파급효과와 고용창출효과를 가져오기에 흔히 '굴뚝없는 산업'이라 불린다. 관광객이 와서 보고, 즐기고, 먹고, 자고 하는 동안 창출되는 가치는 손으로 셀 수 없을 만큼 무궁무진하기에 대표적인 마이스(MICE)산업으로 손꼽힌다.

자자체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재원확보가 필수인데, 다방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광산업의 개발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재원확보가 불확실한 지자체는 주민복지는 물론, 지역개발 정책 수립에 있어서도 그렇지 않은 타시도보다 훨씬 더 뒤쳐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필요성은 모든 지자체가 잘 인식하고 있으나, 대규모 관광개발 사업은 누구나 할 것 없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선뜻 손을 대지 못하고 있다. 라이트월드도 그런 두려움과 걱정에 5년에 걸쳐 성공 가능성을 따지며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추진해 왔고 이제 빛을 보게 되었다.

충주라이트월드는 450억의 사업비를 투자해 세계무술공원 관광지 내에 세계테마존, 충주테마존, 생명테마존, 어린이테마존, 테크노라이틍존, 충주플라자존, 엔터테인먼트존, 빛 캠프존 등 약 14만㎡ 규모의 야간 테마파크로 꾸며지고 있다.

이번 사업은 풍광이 아름다운 탄금호를 중심으로 품격 있고 활력 넘치는 가족 휴양형 관광도시로 나아가는데 그 바탕이 될 것이다.

전국 최고의 야간 테마파크 조성은 체류형 관광산업의 선도 프로젝트로써 충주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라이트월드 조성으로 충주세계무술공원의 유료화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일부 제기되고 있는데, 애초에 무술공원은 명칭만 공원이지 사실 근린공원이 아닌 관광지로서 조성된 곳이다.

무술공원 중 일부 시설을 유료화해 운영하고 있으나 관광지로써 관광으로 인한 수익이 발생해야 함에도 그러지 못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지적을 받는 대상이었는데, 이제는 당당해질 수 있게 되었다.

라이트월드는 이제 개장을 코앞에 두고 있다. 라이트월드가 제대로 조성 되고 이로 인해 충주시와 시민, 투자자가 함께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모두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

한 사람의 열 걸음이 아닌, 열 사람의 한 걸음으로 지속적인 소통을 하며 나아간다면 우리 충주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나아가 전 세계인이 주목할 수 있는 세계 최고 라이트관광산업의 메카로 우뚝 설 것이다.

오는 14일 오후 6시 30분 점등식 등 자체행사를 가지며, 빛의 도시 충주로의 항해를 시작하게 된다.

초기 근린시설의 부재로 인한 불편함이 있겠지만, 관광수익과 일자리 창출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우리 충주가 한 단계 더 높이 더 멀리 뛰어오를 수 있는 더없는 기회가 될 것이다.

충주시 관광개발팀장으로서 무술공원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빛 문화명소로 만들어 충주관광의 아이콘이 되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힌다.

 

- 충주시 관광과 관광개발팀장 이상조 (043-850-6723~4)

이상조(충주시관광과 관광개발팀장)  lee284322@korea,kr

<저작권자 © 채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조(충주시관광과 관광개발팀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오석균 2018-04-18 00:31:38

    빛의조화를 이루는 찬란한 충주시가 되기를 바랍니다
    솔직한 제소견은 아직은 시작단계라 입장료를 받지않았음
    함니다 보도영상처럼 화려함과 웅장한 조형물이
    완벽하게 설치되고 입장료가 아깝지 않은 시설이 되었은때
    오픈을해야 더욱홍보에 효과가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삭제

    • 소라 2018-04-07 15:24:05

      축하합니다
      라이트의 월~~~~드가 되기를 ^^   삭제

      • ㅇㄱㄲ 2018-04-06 16:17:45

        우와 좋겠네요
        충주는 무슨 복이여   삭제

        • 수선화 2018-04-06 16:16:52

          충주시가 멋진 빛의 도시로 태어남을 축하드립니다
          소수 시민들의 우려가 있을 수도 있으나
          앞으로 발전해가는 충주시를 보게 되면 그런 우려의 목소리도 줄어들겠지요
          조금은 더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충주 시민의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